[파이썬/알고리즘] 프로그래머스 - 짝지어 제거 (2017 팁스다운)

[문제 설명]

짝지어 제거하기는,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가지고 시작합니다. 먼저 문자열에서 같은 알파벳이 2개 붙어 있는 짝을 찾습니다. 그다음, 그 둘을 제거한 뒤, 앞뒤로 문자열을 이어 붙입니다. 이 과정을 반복해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한다면 짝지어 제거하기가 종료됩니다.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, 짝지어 제거하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반환하는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면 1을, 아닐 경우 0을 리턴해주면 됩니다.

 

예를 들어, 문자열 S = baabaa 라면

b aa baa → bb aa → aa 

의 순서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할 수 있으므로 1을 반환합니다.

 

[제한 사항]

  • 문자열의 길이 : 1,000,000이하의 자연수
  • 문자열은 모두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
[입출력 예]

s result
baabaa 1
cdcd 0

[입출력 예 설명]

입출력 예 #1
위의 예시와 같습니다.
입출력 예 #2
문자열이 남아있지만 짝지어 제거할 수 있는 문자열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0을 반환합니다.

 

[나의 풀이]

def solution(s):
    stack = []
    for c in s:
        if len(stack) > 0 and stack[-1] == c: # 스택에 문자가 하나 이상 있으면서 스택 맨위의 문자와 c가 같다면
            stack.pop()  # 스택 맨 위 비워줌
            continue  # c가 stack에 들어가지 않게 continue
        stack.append(c)
    return 0 if len(stack) else 1

 

문제를 읽으면서 크레인 인형뽑기와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았다.

 

 

[자바스크립트/알고리즘] 프로그래머스 -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(카카오 인턴십 문제)

[문제 설명] 게임개발자인 "죠르디"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. "죠르디"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

breathtaking-life.tistory.com

 

크레인 인형뽑기의 핵심은

바구니에 인형이 1개 이상 있으면서,집어 올린 인형이 바구니의 맨 위에 있는 인형과 같다면, 바구니 맨 위의 인형을 없애준다.

집어 올린 인형과 바구니의 맨 위 인형과 같지 않다면, 바구니에 추가한다' (첨부 글 참고)

 

 

이와 마찬가지로 '짝지어 제거' 문제에서도 핵심은

스택에 문자가 1개 이상 있으면서, 스택 맨 위의 문자와 c가 같다면, 스택 맨 위를 비워준다.

스택을 비웠는데 c가 stack에 들어가면 안되므로 continue를 해주었다.

c가 조건에 충족하지 않는다면 stack에 추가해준다.

 

효율성 통과!! 🥰🥰

 

프로그래머스 점수 채점 방식을 모르겠지만 8점 받았다 얏호 🤸‍♀️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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